강신주의 상처받지 않을 권리를 읽었다.

 


상처받지 않을 권리

저자
강신주 지음
출판사
프로네시스 | 2009-07-01 출간
카테고리
인문
책소개
자본주의, 형형색색의 어둠 혹은, 바다 밑으로 뚫린 백만킬로의 ...
가격비교

 

자본주의에 관한 담론을 여러 철학자/소설가의 글을 인용제시하고 풀어나가는 책이다.

사실 정확히 말하자면 '현대 대한민국의 자본주의'라고 하는 편이 맞겠다.

자본주의가 건강하게 발달했더라면 일어나지 않았거나, 혹은 이렇게까지 큰 문제가 되지 않았을 사안에 대해 다루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현재 우리의 자본주의가 얼마나 잘못된 방향으로 가고 있는가에 대한 생각을 할 수 있었는데...

왜 이렇게 살기가 팍팍해졌는지 생각해볼 수 있었던 것 같다.

 

평생을 도시에서 살았던 나로서는,

'나는 얼마나 도시의 사람인가'하고 느끼기도 했다.

자본주의 논리를 당연하게 받아들이고 또 다른 누군가에게 적용해 왔던 것 같더라.

 

인간의 삶을 편리하게 하기 위해 발명된 '화폐'라는 수단이

어찌하여 본래 목적이었던 '인간'보다 앞서 그 자체로 목표가 되어버린 건지 잘 모르겠다.

 

 

여느 인문학이 그러하듯, 책에는 뚜렷한 해결책을 제시하지 않는다.

어쩌면 뭉뚱그려 표현되어서 책을 모두 읽은 뒤에는 허무함이 남을 수도 있지만,

나는 그게 인문학의 역할이라고 생각한다.

질문을 던지고, 독자에게 그 다음 생각을 맡기는 것 까지가 인문학이 수행하는 역할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나는 만족한다.

 

 

책은 참 친절하다.

각각의 철학자들의 구절이 있고, 강신주씨의 친절한 설명이 이어진다.

저엉-말 친절하다. 부담스럽게 친절하다.

나중에 가서는 인용절은 읽지 않고 설명만 읽어도 되겠다는 생각을 했다.....

게다가 불친절한 인용절과 친절한 설명절의 첨예한 어투 대립으로 인해 ㅋㅋㅋㅋㅋㅋ

'~다' / '~습니다' 체가 막 헷갈리는 어이없는 상황이 발생ㅋㅋㅋㅋㅋㅋ ....나만그래?

 

아무튼 누구라도 쉽게 읽을 수 있는 책인 것 같다.

 

 

 

여러 생각이 들었는데,

그래서 우리는 앞으로 어떻게 나아가야 하냐는 것.

자본주의를 뒤엎자고 주장하는 책은 아니었다. 다만 자본주의 사회에서 잊고있던 인간성을 회복하자는 일종의 경각심을 깨우치는 책이라고 생각했다.

 

그리고 이상이라든지, 다른 작가들의 책을 찾아 읽고싶게 만드는 책이었던 것 같다.

 

 

책을 반납해버려서 인상깊었던 부분을 다시 적을 수가 없어졌는데 ㅠㅜㅜ

기억나는 부분은 역시

내가 욕망하는 것이 정말 내가 욕망하는 것일까? 하는 문제 제기.

그리고 여성의 삶이 예전보다 나아졌는가 하면 그건 아니다라는 이야기.

즉, 자본주의는 자유를 준 것 같지만 사실은 '소비할 자유'만을 준 것이라는 이야기.

 

 

그런데 난 지금 내가 욕망하는 것이, 정말 내가 욕망하는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타인의 눈을 봐서, 패션을 따라가기 위하여, 과시하기 위해서 ... 사치를 한다 해도 뭐 어떤가?

어찌됐든 타인의 눈을 신경 쓰고 싶은 것도 나이고 ... 유행에 뒤쳐지고 싶지 않은 것도 나이고 ... 나 자신을 뽐내고 싶은 것도 나인 것을.

인간은 원래 가지지 못한 것을 욕망하고, 정작 그것을 얻었을 땐 허탈해 하는 것 같다.

그게 내가 진정 욕망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허탈해 하는 것이라고 단언하기는 힘들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 정~~~말 먹고 싶던 과자를 먹고 나서도 역시 허탈하기 때문에. 

 

 

- 그밖에 생각

어떤 사회가 좋을까? 계층간에 움직임이 가능하고, 또 방법이 정의로울 수 있는 사회. 공정한 사다리가 놓여있는 사회.

어떤 지도자가 좋을까? 전체의 이익을 위하는 지도자여야 한다는 생각은 위험할 것이고, 아예 불가능할 것이라고 생각했다. 인간은 누구나 이기적이며 실수를 한다. 분명 어떤 훌륭한 지도자라도 간과하고 지나갈 계층이 존재할 것이다.

 

 

 

+ Recent posts